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안전가이드 - 효과적인 안전보건 교육 방법1

2021 안전가이드 정의 성인 학습자란? 근로자들은 성인으로, 학생들과는 다른 학습자의 특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효과적인 안전보건 교육 방법들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성인학습자의 특징 1 성인들의 학습 상태는 백지가아니다. 성인은 성장하면서, 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가지고 있고, 폭넓은 경험을 충분히 쌓은 상태입니다. 이들의 경험과 지식은 학습 현장에서 추가적인 자료나 정보로 활용될 만한 가능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성인학습자의 특징2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선택지가 너무 많은 것을 혼란스러워한다. 성인은 이해관계가 있는 것을 더 잘 인식하고 기억합니다. 따라서 많은 선택지 중에서 실용적이고 실현 가능한 3~4가지 안 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특히, 가정이나 사회에서 돌보거나 책임져야 할 일들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활용될만한 가능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성인학습자의 특징 3 평판과 존경 등에 관심이 많고 자존심 유지를 중요시한다. 성인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눈에 어떻게 비치는지, 어떻게 평가받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고, 어른으로 존중받기를 원합니다. 또한, 자존심을 지키려고 하므로 자칫 자존심이 손상될 상황에 처하면 교수자뿐만 아니라 학습자들 간에도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 성인 학습자의 특징 4 동등한 사람으로 취급되기를 원한다. 특정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처하는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권위나 전문성에 대해 존경심을 갖기보다는 자신의 전문성과 유사하게 생각하여 동등하게 취급되기를 원합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성인학습자의 특징 5 습관과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성인은 몸에 밴 자신만의 독특한 습관과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개인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통찰이나 지혜를 정답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나이가 들어갈수록 가능성을 열어 두기보다는 특정 태도를 고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 성인 학습자의 특징 6 개인적 감정 표현을 자제하지만 존재 이유를 필요로 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하고 싶은 표현을 밝히기보다 마음속에 간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 되었을 때 표현을 유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특별한 역할(조장, 팀장)을 부여해줄 경우 이를 잘 받아들이고 적절한 반응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대한산업안전협회 || 무단도용, 복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