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안전가이드 - 효과적인 안전보건 교육 방법2

2021 안전가이드 정의 OJT (on the Job Training)란? 직무수행과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직장 내 교육훈련을 뜻하며, 직장 외에서 이루어지는 Off JT와는 구별됩니다.

 

2021 안전가이드 이해 OJT의 장점 업무를 수행하면서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때문에 교육/훈련 내용이 현실적입니다. 업무와 교육/훈련이 직결되기 때문에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위해 다른 장소로 이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실시할 수 있습니다. 상사와 동료 간의 이해와 협동 정신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다른 교육에 비해 비용이 적게 소요됩니다(강사 고용, 임대 비용)

 

2021 안전가이드 이해 OJT의 단점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상사의 역량/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사의 업무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이 교육/훈련 내용을 집중하기에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구성원을 한꺼번에 교육/훈련 시키기 어렵습니다. 통일된 교육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사와 훈련자의 동기가 높지 않으면 교육/훈련의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2021 안전가이드 진단 안전 OJT의 필요성 31% 43% 받은 OJT 훈련이 효과적이지 않았다. 적절한 OJT를 제공 받지 못하고 있다 출처: ehstoday.com | 2018

 

2021 안전가이드 제시 안전 OJT 7단계 모델 1 Introduction 2 Trainer shows and tells 3 Learner tells-Trainer shows 4 Learner shows and tells 신입직원이 앞서 배운 내용을 말로 설명하고 상사가 이에 따라 작업을 진행 5 Conclusion 6 Document 7 Validate *출처: OSH Academy


ⓒ 대한산업안전협회 || 무단도용, 복제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