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영화 <조선명탐정>로 보는 분진폭발 사고 예방 편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 (2017)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은 공납 비리를 숨기려는 배후를 찾아내 징벌하는 미스터리 코미디 스릴 영화입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 (2011) 공납비리를 조사하던 김민(김명민)과 서필(오달수)는 추격을 피하다가 방앗간에 들어가 쌀포대를 터트려 창고에 분진을 가득하게 한 후, 횃불를 던져 분진폭발을 일으켜 도망칩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 (2011) 분진폭발은 영화 속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실제로 대전에서는 글라인딩 스파크에 의해 집진기 배관 내 쌓여있던 먼지가 분진폭발을 일으켜 5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분진폭발은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사고로 한번 발생하면 사망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SAFE 라벨링 컬쳐로 보는 안전이야기 NOTICE 분진폭발 발생 조건 1. 원료 역할을 하는 가연성 분말 2. 산화제 역할을 하는 산소 3. 밀폐된 공간 4. 점화원 Cheak! 분진폭발 방지를 위한 예방수칙 작업장의 바닥을 제때 청소해주세요!! 점화원을 차단해 분진폭발을 방지하세요!! 분진이 발생될 수 있는 요인에 제진장치를 연결하세요!! 분진이 발생하는 장소에서는 화기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지 수송덕트의 접속부위는 접지해주세요! 불활성 가스를 이용해 산소의 농도를 낮추세요! 작업장에 폭발 방호장치를 설치하세요!!


ⓒ 대한산업안전협회 || 무단도용, 복제 및 재배포 금지